2금융권대출승인율, 금리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2금융권대출승인율, 금리 알아보기

택스공사 2018. 11. 12. 16:17

이번 포스팅에서는 2금융권대출 승인율과 금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우리가 흔히 아는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과 같은 은행들은 1금융권으로 국가에서 인정하는 은행들입니다. 신용도가 두텁고 이 1금융권에서 대출하기 위해서는 높은 신용등급과 연 소득이 일정하거나 혹은 담보가 있는 분들만 할 수 있습니다. 1금융권 대출은 대출 조건이 까다로운 대신 이자율이 10%내외로 아주 낮은 편입니다. 1년에 원금의 3~7%정도되는 이자율만 지불하면 됩니다. 그러나 2금융권 대출은 승인율이 1금융권보다 높습니다. 그렇게 까다롭지 않은 대출 조건이지만 그 대신 이자율이 높습니다. 2금융권은 이 대출 이자율로 장사를 한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이 2금융권은 증권사, 종합금융회사, 보험회사, 카드사, 캐피탈, 각종 상호금융, 새마을금고, 상호저축은행 등이 2금융권에 해당합니다. 


2금융권대출승인율 금리

1. 2금융권 대출 승인율

2금융권은 보통 승인율이 1금융권보다 높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 소개해드린 바와 마찬가지로 대출 조건이 낮은 대신 이자율이 높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보통 1금융권에 가셔서 대출 상담을 받으신 후 신청할 수 있다면 신청하시고 아니면 그 다음 대안으로 2금융권 대출을 선택하시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렇다면 2금융권 중에서 대출 승인율이 가장 높은 곳은 어디냐? 라고 물으신다면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저축은행이 캐피탈과 파이낸셜보다 더 높다는 것입니다.


먼저 저축은행이 승인율이 캐피탈과 파이낸셜보다 높습니다. 그리고 몇몇 캐피탈과 파이낸셜은 터무니 없는 대출 조건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신용등급이 7~9등급이고 무직이라 소득이 전혀 없는데도 불구하고 대출이 나온다는 이야기를 하고는 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대부분 대출 이자가 20%가 넘는 수준일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막 20세가 된 A가 중고차를 사려고 갔더니 캐피탈과 파이낸셜을 통해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득이 전혀 없고 가진 돈도 얼마 없는데도 말이죠. 이런 경우 대부분은 고금리 대출에 빠지게 되고 신용등급은 곧 신용불량자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한가지 말씀드리면 이런 캐피탈과 파이낸셜은 2금융권 패키탈과 파이낸셜이 아닌 대부업체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캐피탈과 파이낸셜에서 대출받으시기 전에 2금융권이 맞는지 확인해보시고 대출받는 것이 좋습니다.


2금융권대출 승인율은 캐피탈이나 파이낸셜보다 저축은행 혹은 신협과 같은 협동조합이 더 낫습니다. 또한 대출 이자율도 꼼꼼히 챙겨보시고 대출 조건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2. 2금융권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1번의 2금융권대출 승인율과 거의 반비례합니다.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중고차를 사러가서 캐피탈이나 파이낸셜에서 무직, 그리고 신용등급이 변변치 않음에도 대출 승인이 된다면 대출 금리가 20% 이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캐피탈과 파이낸셜은 2금융권이 아닌 대부업체입니다. 정부에서 지정한 고금리 대출은 금리가 20%이상인 대출을 의미합니다. 정부에서도 이런 고금리 대출은 애초에 받지 말라고 얘기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승인율과 반대로 캐피탈과 파이낸셜이 저축은행보다 대출 금리가 낮습니다. 따라서 캐피탈과 파이낸셜은 이자율은 낮지만 승인을 받기가 저축은행보다는 까다로운 것입니다. 


3.각 회사의 특화된 대출 상품

2금융권 중에서도 대출 상품을 특화시킨 금융권들이 있습니다. 금융에 조금 밝으신 분들이라면 분명 회사들이 마케팅용이든 실질 사업용이든 특화된 대출 상품을 출시하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TV에서 광고로 하는 특화된 대출 상품들이 그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부신용대출의 경우 현대캐피탈 프라임론, 롯데캐피탈 Lady론, 현대스위스저축은행 알프스론 주부대출, 예가람 저축은행 주부대출, 솔로몬 저축은행 와이즈론 등 주부대출 중에서도 대출을 받기 위해 요구하는 조건이 조금씩 다르지만 주부대출 또는 여성대출 상품을 내놓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렇게 각 회사에서 특화된 대출 상품들을 이용하시는 것이 더 완화된 조건으로 더 낮은 대출금리의 대출 상품을 받아보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4.2금융권대출 신용도

각 2금융권대출을 받기 위한 개인의 신용도가 아닌 2금융권 회사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2금융권의 구분과 신용도를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캐피탈, 파이낸셜이더라도 이름만 oo캐피탈, oo파이낸셜이고 실질적으로는 제3금융권, 대부업체인 회사들이 있습니다. 그러니 이름이 저축은행, 캐피털이더라도 모두 2금융권이 아닌 것입니다. 검증된 2금융권만 간단히 읊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캐피탈 - 현대카드와 함께 현대자동차계열, 씨티파이낸셜 - 씨티은행산하 , 롯데캐피탈 - 롯데그룹산하, 하나캐피탈 - 하나은행산하, 우리파이낸셜 - 우리은행산하, sc스탠다드캐피탈 - sc제일은행 산하, 기은캐피탈 - 기업은행산하 등이 있습니다. 위에 있는 이름들이라면 모두 2금융권이니 안심하셔도 좋지만 그 외의 캐피탈과 파이낸셜이라면 한번쯤은 의심해봐야합니다. 대출 조건을 잘 살펴보셔야 하고 대출금리 또한 유심히 보셔야합니다.



2금융권이 1금융권보다 대출 조건이 낮기 때문에 많이 받으십니다. 그러나 제가 추천해드리고 싶은 대출 상품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맞춤지원대출입니다. 햇살론이나 바꿔드림론, 대출을 합쳐주는 상환대출 등 여러가지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대출 금리 또한 4~7%정도로 1금융권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1금융권에서 대출 거부되셨다면 그 다음으로 정부지원대출을 알아보시고 정부지원대출도 안된다면 2금융권대출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상품에 대한 대출 조건과 상세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대출 - 국민행복기금 대상자 및 지원제도 Click


2018/09/21 - [분류 전체보기] - 국민행복기금 대상자 및 지원제도 안내

2018/10/05 - [분류 전체보기] - 바꿔드림론 인터넷신청 방법 알아보기

2018/08/23 - [분류 전체보기] - 마이크레딧 무료신용조회 방법 안내

2018/09/19 - [분류 전체보기] - 신용회복위원회 탕감받는 방법 안내


반응형